Ⅰ. 서론
예술이란 사전적으로 “미적 작품을 형성시키는 인간의 창조 활동”으로 정의된다. 하지만 ‘예술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의 답을 찾기란 쉽지 않다. 예술에 대한 정의는 예술을 어떻게 인식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는 모방으로서의
Ⅰ. 머리말
이번 미술의 이해 강의를 들으면서 많은 작품들을 감상하는 가운데 ‘과연 예술가들은 누구인가?’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들의 작품과 그들의 삶은 어떤 관계가 있는가? 결코 행복한 삶이 아니었던 고흐 같은 사람에게 그의 그림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이러한 끊임없는 질문들은 풀기 쉬
예술과 연관하여」참고
이처럼 예술에 대한 정의(혹은 개념)의 변천사를 통해서도 확실하게 알 수 있듯이, 예술은 결코 절대적으로 정의내릴 수 있는 대상이 아니다. 설령 예술이 절대적인 존재라고 가정하더라도 그 근거를 어디서도 찾아낼 수 없다. 뿐만 아니라 동시대에서도 예술에 대한 정의는
Ⅰ. 들어가며
현대사회에서 문화는 인간의 삶과 깊은 연관을 맺고 있으며, 문화는 인간 생활의 지적, 도덕적, 예술적 측면의 활동 및 결과물로 정의할 수 있다. 문화를 추구하는 것은 인간의 기본 욕구로 볼 수 있으며, 현대인의 삶에서 문화의 영향력과 중요성은 커지고 있다. 또한 문화는 물질적인
예술’이라는 이름으로 부를 수 있다면, 우리는 ‘예술’이라는 말을 전혀 사용할 수 없게 될 것이다.
‘예술’이라는 개념이 모든 예술 작품들의 본질적인 공통점들을 지시하는 것이 아니라면, 우리는 예술이 과연 무엇인가 하는 물음에 답을 할 수 없을 것 같다. 달리 말하면, 우리는 예술을 정의내
3. 감각들 간의 차별과 그 해소
우리의 정의대로라면, 예술적 체험은 결국 감각들을 매개로 한 상호주관적인 체험이다. 그런데 오랜 기간 동안 서양의 미술사에서는 시각과 청각은 예술에서 중요한 것으로 간주되어온 반면, 촉각과 미각과 후각은 상대적으로 경시되어왔다. 과연 회화, 조각, 건축,
1. 공연예술 마케팅의 정의
공연예술 마케팅은 예술과 경영이라는 분야에서 합쳐져 생긴 새로운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공연예술 분야의 마케팅 활동과 그 역할은 경영학적 개념의 마케팅에서 파생되어 그 진행과정이나 구조는 비슷하지만, 공연예술의 성격과 특성상 일반 기업의 마케팅과는 접근
예술”의 문제는 인간의 삶과 떼어놓을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고 할 것이다. 이렇게 볼 때 예술의 예술가에게 한정되어 있는 것으로 보거나, 예술을 특별한 기술적인 훈련을 받은 특정의 계층의 산물로 보거나, 시간이 남아도는 사람들의 소일거리로 치부하는 것은 예술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
예술적인 삶을 실천하며 향유하는 삶의 자세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어떤 조직이나 어떤 사회나 자신의 조직과 단체를 따라오지 아니하면 무언의 압력을 가한다. 여기에서 삶의 고난이 온다. 자유는 이성의 다른 이름이다. 이성적으로 생각할 때, 해서는 안 되는 일을 고수하는 잘못을 범하는 이들이
Ⅰ. 서론
우리 사회가 지식기반사회로 이행하면서 지식 창조형 문화산업 분야가 핵심적 지식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다. 특히 문화예술이 창의성과 유연성의 원천으로 인정되면서 세계화와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에 따라 세계 각국 및 문화권간의 문화예술 교류가 더욱 촉진되고 있다. 또한 디지털화 및